본문 바로가기
남자 일상/생활 꿀팁

헌혈의 집에서 헌혈하기? 어렵지 않아요! (안내문,주의사항,준비)

by 데미퐁 2020. 10. 3.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추석 연휴 잘 보내고 계신가요?

코로나 19 때문에 축... 처진 분위기를 바꿔보고자 근교로 놀러가시는 분들도 있으시고, 집에서 평상시에 못했던 일들을 처리하면서 기분전환을 하시는 분들도 있고 정말 많은 분들이 연휴를 즐기고 계신데요. 연휴가 끝나고 난 뒤의 다시 돌아올 일상을 생각하면서 알게 모르게 스트레스를 받으시는 분들도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연휴에 쉬는 사람들과 달리, 연휴와 상관없이 항상 바쁘게 일하시고 또한 미래를 준비하시는 분들도 많은 것이 현실입니다. 저는 이번에 그 많은 기관과 사람중에서도 '헌혈' 에 대한 포스팅을 하고자 합니다. 

저는 사실 주기적으로 헌혈을 하고, 헌혈을 격려하는 사람 중의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D

 

 


저는 현재까지 총 10회를 채웠습니다 :D

 

 

저는 지금까지 헌혈을 총 10회를 했습니다! 생각보다 많이 하지는 못했어요. 사실 헌혈의 집을 찾아가는 것도 집과 가까운 경우가 아니고서야 큰 맘을 먹고 가거나, 이동할 일이 있을 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최대한 자주자주 가려고 하면서 헌혈을 지속적으로 진행하려고 합니다. 

피가 필요한 환자분들에게는 여유분의 혈액이 정말 절실하시겠지만, 피는 인간이 인공적으로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이 아닌데도 필요량은 많기 때문이죠.

 

자,  그러면 우리는 헌혈을 하기 위해서 무엇을 먼저 해야할까요? 

우선 헌혈의 조건에 대해서 알아보아야겠죠? 헌혈이 직접 피를 뽑아서 피가 부족한 환자에게 수혈하는 작업이다 보니, 그 피가 결격사유가 있어서는 안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피를 직접 뽑아서 다시 한번 검사하면서 나오겠지만, 정말 최소한의 조건은 헌혈 전 문진을 통해서 걸러지기 때문에 이 조건을 맞춰주셔야 하는데요! 지금 부터 헌혈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그 조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혈과 성분헌혈이 뭐가 다른가요?  


 

 

출처 연합뉴스

 

헌혈은 '전혈' 과 '성분헌혈' 크게 2가지로 나뉜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전혈은 말 그대로 혈액 전부를 400ml 가량 뽑아내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15분 정도의 비교적 짧은 시간과 달리 다시 전혈을 하기 위해서는 2개월을 기다려야 합니다. 따라서 전혈만 해서는 1년에 최대 6번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전혈은 수술 시의 긴급한 혈액 부족등에 많이 사용되는 만큼 그만큼 많은 양을 필요로 하는 헌혈작업입니다.

 

성분헌혈은 또 '혈장성분헌혈' , '혈소판성분헌혈', 그리고 '혈소판혈장성분헌혈'로 나뉩니다. 

이는 전혈처럼 피를 뽑아낸 다음, 혈액 분리기에 혈액을 넣어 혈장 또는 혈소판 등을 따로 분리해낸 다음, 나머지 혈액을 다시 몸에 투어햐는 헌혈입니다. 남은 혈액 성분이 몸에 고스란히 돌아가기 때문에 몸에 대한 부담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2주가 지나면 다시 헌혈이 가능한것이 장점입니다. 하지만 헌혈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이 대략 1시간여가 걸리기 때문에 잠시 헌혈을 하러 오셨다가 급한 볼일이 있으신 분들은 전혈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 울산매일 

 

 

위의 사진에서 보이는 기계가 바로 성분 헌혈을 도와주는 기계입니다. 저렇게 팔에서 직접 뽑힌 피가 기계에 들어가서 원심 분리에 의해 성분이 나뉘게 되고, 필요한 혈장 또는 혈소판을 빼낸 다음 나머지 혈액성분을 전부 원래의 몸속으로 재투여 해주는 겁니다. 따라서 몸에서 나가는 전체 성분이 많이 줄기 때문에 몸에 부담이 덜하겠죠? 

 

내가 헌혈을 하러 가기 전에 이러한 점에 대해 미리 알고 가면 그곳에서 설명을 듣고 고민하는 시간을 미리 줄일 수 있습니다. 전혈과 성분헌혈 모두 다 제각기의 쓰임새가 있고 중요합니다만, 헌혈의 집에서는 가급적 헌혈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관심있어 하시는 사은품도 전혈이 훨씬 풍성하고 다양합니다 ^^.

 

 


 

 

헌혈의 기본 조건은 무엇일까?  


 

 

헌혈의 기본은 일단 신분증을 챙기는 것에 있습니다. 헌혈은 생명에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는 혈액을 기증하는 봉사이기 때문에 이 혈액의 주인이 누구인지에 대한 철저한 확인이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얼굴이 공개되어 있는 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 등이 필요합니다. 고교생의 경우는 학생증도 사용이 가능합니다:D

 

헌혈은 우선 나이에 대한 제한이 존재합니다.

전혈의 경우에는 만 16세부터 만 69세의 어른까지 헌혈이 가능합니다. 너무 나이가 어리거나 많은 경우 몸에 어떠한 악영향이 올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성분 헌혈의 경우에는 혈장헌혈은 만 17세부터 69세, 혈소판 및 혈소판혈장헌혈의 경우는 만 17세부터 59세 밖에 진행되지 않습니다. 

 

몸무게는 제한이 없을까요? 헌혈의 경우에는 남자 50kg 이상, 여성은 45kg이 넘어야 합니다. 이보다 적은 체중을 가진 사람에게서 피를 뽑아내는 것은 체중에 비해서 몸에서 빼내는 피의 양이 같은 양이어도 부담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70kg인 남성에게서 400ml 의 피를 빼내는 것과, 45kg인 남성에게서 400ml 피를 빼내는 것은 퍼센트(%) 비중이 다르겠죠?

 

 


 

 

아까 제가 전혈은 2개월마다 다시 헌혈 할 수 있기 때문에 1년에 최대 6번이라고 했는데요. 이론상으로는 그게 맞지만, 1년에 최대 5회밖에 가능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인간적으로 2개월이 딱 되자마자 헌혈 받고, 또 2개월이 지나자마자 헌혈을 받아도 달력 계산상 1년에 5번밖에 가능하지가 않습니다...;; 

성분 헌혈의 경우에는 2주마다 받아서 1년에 최대 24회까지 가능합니다. 하지만 시간 계산으로 따지면 대략 21시간~24시간이라는 시간이 걸리니 꽤나 시간 투자가 많아지는 편입니다.

 

중요한 것은 혈압 일텐데요. 혈약은 수축기 측정 : 90~179, 이완기의 경우 100 (mmHg) 이하가 나와야 헌혈의 조건이 가능합니다. 또한 열이 나면은 안되지만 37.5도 미만의 열은 체질이나 상황에 따라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허용 됩니다.

 

수술을 받은 경우는 최소 1년이 경과되어야 하고, 외국에서 오신 분들의 경우에는 1개월이 지나야만 가능합니다! 참고로 피부약 (건선 치료제 복용 후 3년경과, 전립선비대증 치료제 복용 후 4주~6개월 경과) 등등의 약물에 대한 제한사항도 있습니다. 탈모증과 여드름 치료제의 경우에도 4주 경과가 지나야 헌혈이 가능하단 점 명심해주세요!

 

 


많은 분들이 모르고 넘어가시는 경우가 있어서 설명드립니다.

헌혈은 몸에 알게 모르게 부담을 많이 주는 행동이기 때문에...

 

헌혈 하기 전 최소 수면 6시간 이상

공복상태가 아닌 식사를 하고 온 상태여야 합니다.

전날 및 당일 음주를 하지 않은 상태

예방 접종등의 주사를 맞으신 경우에도 헌혈을 진행하실수가 없습니다! 명심해주세요!


 


 

헌혈의 집 찾기 및 예약 하기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집이나 직장에서 가까운 헌혈의 집을 찾는 방법과 미리 예약하고 가는 방법, 또 헌혈의 집에서 해야하는 전자 문진을 온라인 상으로 먼저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www.bloodinfo.net/main.do

 

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

 

www.bloodinfo.net

위를 클릭하시면 대한적십자사의 혈액관리본부 홈페이지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위의 탭을 보시면 

 

'헌혈 참여' 라는 항목을 확인하실 수가 있는데요! 클릭하시면 그곳에서 헌혈의 집 찾기, 헌혈예약, 전자문진 등을 미리 집에서 알아보고 갈 수 있습니다. 각 헌혈의 집은 운영시간이 약간씩 차이가 있기 때문에 직접 검색해서 찾아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헌혈을 처음으로 하는 10대들을 위한 이벤트!

 

현재 적십자사는 헌혈을 독려하기 위한 캠페인 중의 하나로, 10대 청소년들의 첫 헌혈을 위한 이벤트를 하고 있습니다.

10대 청소년 중 만16세 (또는 17세)가 넘는 건강한 남,여가 첫 헌혈을 할 경우에 남성의 경우에는 면도기와 면도젤, 여성의 경우는 세안 폼클렌징을 증정품으로 별도 첨부하고 있습니다.

본래의 사은품에 더해서 1~2만원 상당의 미용 용품도 받아갈 수 있으니, 올해 남은 시간동안에 꼭 헌혈 한번 시도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헌혈 사은품에 대한 문의는 밑의 링크를 들어가시면, 각 혈액원 별로 사은품들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해당 사항은 이벤트 상품은 추가 되어 있지 않습니다)

 

www.bloodinfo.net/event.do?action=detail&eventno=158417&current_pagenum01=1&current_pagenum02=1&current_pagenum03=1&eventclscode=&eventtargetlist=

 

소식&이벤트>이벤트>진행중 이벤트/캠페인-상세보기(2020 혈액원별 이벤트(서울/경기/인천/강원/��

 

www.bloodinfo.net

 


 

 

참! ABO 프렌즈에 대해서 마지막으로 설명드리고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헌혈을 자주 하시는 분들의 경우 또는 자주 할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헌혈 문진을 할 때, ABO 프렌즈에 가입하고 싶다고 말씀해주세요! 물론 이 프렌즈 가입도 1년 이내에 이미 한번 헌혈을 해서 정상적인 결과를 받아야만 가능합니다 ^^

 

ABO 클럽에 가입을 하게 되면, 신분증을 들고 가지 않더라도 가입할 때 입력했던 지문을 인식하여 헌혈이 가능합니다.

또한 1년에 한번이지만 특별혈액검사를 받으실 수 있는데요. 간기능, 알부민, 콜레스테롤, 혈중 요소질소, 전혈구계산 등의 비용이 들어가는 혈액 검사를 무료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매월 정기적으로 문화이벤트를 문자로 안내해주어서 공연, 영화, 강좌 등을 무료 또는 할인관람 가능합니다!

 

2019년 6월 기준으로 전국에 백만명의 ABO 프렌즈가 있다고 합니다!

저도 그 중의 한 사람으로서, 약간의 시간을 투자해서 ABO 프렌즈가 되어주세요!

 

 

지금까지 헌혈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았는데요!

앞으로 3개월 남은 2020년. 남은 시간 좀 보다 뜻깊은 시간과 행동으로 보내기 위한 첫걸음으로 헌혈을 해보시는 것이 어떨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