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남자 일상/생활 꿀팁

대한민국 사람들이 좋아하는 커피에 대한 진실!

by 데미퐁 2021. 2. 9.
728x90
반응형

 

 

오늘 하루 동안 몇잔의 커피를 드셨나요?

대한민국 사람들의 유별난 커피 사랑은 사실 해외 사람들에게도 널리 알려질정도로 많이 알려진 사실입니다.

 

현대경제연구원이 2018년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대한민국 성인 1인당 커피 소비량은 연간 353잔으로, 세계 평균인 132장의 2.67배에 달하는 어마어마한 량의 커피와 카페인을 섭취하고 있습니다.

 

또한 KB 금융지주 경영연구소가 발표한 '커피전문점 현황 및 시장여건 분석'이란 보고서에 따르면 같은 기간 국내 커피전문점의 매출액은 43억 달러로, 미국, 중국에 이어 전세계에서 3위 수준에 달하는 커피 소비량을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도 대한민국 사람들이 빠져살고 있는 커피에 대해서 많이 알고 계신가요?

 

사실 정확하게 커피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고 있는 사람은 별로 없습니다. 그저 커피콩을 볶아서 먹는 거 아닌가? 싶은 분들이 많지, 커피 열매가 어떻게 생겼고, 전세계에서 커피의 원산지는 어디이며, 최대 생산국은 어디인지에 대해서도 알지 못하시는 분들이 많으시죠.

 

그래서 이번 포스팅을 통해 커피에 대한 자세한 내용들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커피가 뭐길래?  


 

 

 

 

 

 

커피의 역사는 9세기, 에티오피아에서 시작됩니다. 전승에 따르면 목동이었던 칼디(Kaldi)가 우연히 염소들이 뜯어먹는 열매를 발견하고, 열매를 마을에 가지고 와서 이런저런 요리법을 사용해 보다가, 생두를 볶아서 물에 내려 먹으면 각성 효과가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답니다. 이를 마을의 종교 수행자들을 돕기 위해 쓰기 시작한게 커피의 첫 시작이라고 합니다.

 

이후 커피는 이집트와 예멘으로 전파가 되고, 15세기 경에 페르시아, 터키에 퍼지게 되면서 중동 지역을 점령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1511년 경 '메카'에서 신경을 자극하는 성분과 기질 때문에 금지되었으나, 지식인 사이에서의 커피에 대한 열망은 뜨거웠고 결국 오스만 투르크 술탐 셀림 1세에 의해 금지령이 해제되었습니다.

 

이후 1554년 이스탄불에 세계 최초의 커피 가게인 '카페 키바 한' 이 들어서게 되면서 카페 라는 단어가 생겨납니다.

이후, 오스만 투르크의 지배하에 있던 도시 터키 에서 머물고 있던 유럽 사람들이 커피를 처음 접하고 본국으로 들이게 되면서 커피를 접하게 된 유럽인들의 빠른 커피 소비 열풍이 불어닥친 것입니다.

 

 

 

 

커피가 가진 양날의 검 카페인...! 


 

 

 

 

 

그럼 많은 사람들이 하루에 한잔 씩 마시게 되는 커피는 왜 우리 삶에 깊숙하게 새겨진 것일까요?

 

카페인은 일시적으로 각성 효과와 피로 감소 등의 긍정적 효과를 보입니다. 정확히, 카페인은 졸음을 유발하는 물질이자 신경 전달 물질인 '아데노신'의 체내 흡수를 막아서 졸음을 예방시키고, 자율 신경계를 자극시킵니다.

 

또한 카페인을 섭취한 인간의 신체는 혈류에 영향을 주어서, 심박률을 약간 증가시키고 이와 동시에 머리로 가는 혈관을 수축시켜서 혈류를 감소시킵니다. 이 때문에 지속적인 카페인 섭취를 하다가 절제를 하게 되면, 머리로 가는 혈류랑이 급격하게 늘어나서 두통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카페인은 다양한 식품들에 섞여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아는 커피 부터 시작해서, 초콜릿, 콜라, 아이스티, 홍차, 녹차, 케이크, 두통약, 종합 감기약, 에너지 드링크 등, 우리가 이미 알고 있거나, 심지어 생각지도 못했던 음식 속에서 서서히 우리 인체를 잠식하고 있습니다.

 

일일 성인 카페인 권장 섭취량은 400mg 으로, 커피 3잔이 적정량이지만, 대부분의 대한민국 사람들은 이 이상 섭취한다고 합니다. 과도한 카페인의 섭취는 불면증, 신경불안 등의 사소한 질환부터 심혈관계 질환에 악영향을 줄 수 있으니 특히 조심해서 조절해야 합니다.

 

 

 

 

 

 

커피가 가지고 있는 순기능도 있습니다.

 

적정한 양의 카페인 섭취는 자율신경계를 자극하는 각성 성분으로, 피로감을 해소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집중력을 향상 시켜 업무 및 학습 효율을 증진시키고, 약간의 흥분 작용으로 우울감을 해소시켜 활발한 활동과 삶에 활력을 불러일으키는 순작용을 합니다.

 

다만 이러한 순작용은 역시 과유불급 이란 말처럼 과하게 쓰지 않고, 적절하게만 조절 할 수 있다면 인생이 한층 더 생기 있을 수 있는 윤활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출처 : 환경일보

 

 

 

이미 대한민국 국민의 삶 속에 커피라는 것은 뗄레야 뗄 수 없는 존재이자 친구와도 같은 존재가 되었습니다. 

아침 출근길에 커피 한잔 손에 안고 회사로 들어가는 수 많은 직장인들, 점심 이후 한잔의 커피를 먹으며 수다를 떠는 사람들을 보는 것은 더 이상 낯선 풍경이 아닙니다.

 

커피는 그 존재 하나로 수 많은 사람들이 편한 대화를 가지게 해 주는 기회이고, 또 하루를 다시 생기 있게 보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햇살같은 사회의 존재입니다.

 

따라서 적절하게 활용하고, 이를 위해 먼저 커피와 카페인을 알아가려는 사람들의 시도가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이 포스팅을 해봅니다!

 

 

 

 

 

 

여러분의 댓글과 공감 버튼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D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