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리아 2025에서 선정한 키워드 '옴니보어'에 대해서 알고 있는 분들이 그리 많지는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잡식성(雜食性)이라는 단어가 가진 의미처럼, 여러가지 취향을 가지고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가지는 소비 트랜드를 '옴니보어'라고 표현합니다.
단순히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가진다고 옴니보어라는 단어까지 만들었다니.정확하게 무슨 뜻인지 알아보겠습니다.
2025년 트렌드 코리아에서 지정한 키워드 옴니보어.
옴니보어 알아보기!!
옴니보어는 위에서 서술했듯이 잡식과 같은 다양한 취향을 가지고 있는 소비 경향을 말합니다.
소비의 전형성이란 것이 무너지면서 개인의 취향이 더욱 두드러지게 부각되는 현상을 말하기도 하는데.
- 지비츠가 붙어있는 크록스를 신는 70대 여성
- 농구 동호회에 가입한 20대 여성
- 겨울에도 서핑을 즐기는 60대 남성.
- 뜨개질 공방을 차린 30대 남성.
옴니보어는 단순히 한 가지 제품이나 브랜드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선택지를 통해 자신만의 소비 성향을 찾아가는 현대인들의 성향이라고 정의할 수 있겠습니다.
위의 예시들처럼 젠더와 나이 등으로 분류되는 소비 성향을 벗어나서 개인의 관심사와 취향에 더욱 중점을 둔 소비 성향은 기존의 '마케팅'으로는 명확하게 구분지을 수 없는 모호성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20살 : 대학교 | 30살 : 취업 & 사업 | 40살 : 육아 | 60살 : 은퇴 |
이런 옴니보어의 탄생 배경에는 시대적인 모습이 그대로 투영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인간의 기대 수명이 증가하고, 나이에 맞춰서 생애 과업이 이루어지던 전형적인 구조가 사라지고,
인생에는 더 이상 나이에 맞춰진 삶의 형태라는 것이 존재하지 않게 되면서
소비자를 단순히 '나이, 성별과 같은 인구학적 세그먼트로 분류할 수 없고, 더욱 디테일하게 그들을 분리해내는 새로운 방식으로 접근해야 한다' 로 바라보는 것이 옴니보어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인구학적 세그먼트 | 마이크로 세그먼트 |
성별, 연령, 자녀 여부, 거주 지역, 직업, 학력, 결혼 여부 | 취향, 가치, 구매 빈도, 구매 금액, 구매 이력, 구매 수단 등. |
과거에는 소비자를 성별,연령과 같은 고정된 기준으로 분석했습니다.
프로 야구 마케팅은 30대부터 60대까지의 남성들을 위주로.
게이밍 키보드와 노트북은 10대부터 40대까지의 남성들.
피부 기초 화장품은 10대부터 60대까지의 여성들을 중점으로.
아기자기한 문구류도 10대부터 30대까지의 여성들을 중점으로 타겟팅을 하는 것이 일반적인 마케팅에서 사용하는 소비 분류였습니다.
이렇게 개인의 소비 성향을 고려하지 않고 일정 집단에 묶어서 한꺼번에 마케팅 전략을 적용시키는 전통적인 방법에서 벗어나 개인의 성향에 중점을 둔 것이 옴니보어라고 할 수 있죠.
더 이상 소비자를 단순히 인구학적 분류로 타겟팅하기 어려워진 만큼 마케팅을 하는 사람들은 소비자들을 더욱 세밀하게 분류하여 그들에게 적합한 타겟팅 전략을 수립할 필요성이 증가했습니다.
트렌드 코리아 2025에서는 이를 마이크로 세그먼트, 즉 디테일한 부분까지 따져가며 분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집단간의 차이는 줄어들고 개인별 차이가 부각되는 것은 물론이고 그것이 구매적 개성으로 표현되는 시대.
2025년은 그러한 소비자들의 경향이 명확하게 정의되는 시기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세상사 >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리나라 겨울 절기, 소한(小寒)이 무엇일까? (0) | 2025.01.04 |
---|---|
2025년 을사년(乙巳年) 떡국을 먹는 이유와 끓이는 법! (2) | 2025.01.01 |
김고은, 노상혁의 화제작. 대도시의 사랑법 개봉일/스토리 (0) | 2024.10.05 |
10월 9일 한글날! 한글날 유래와 축제? (2) | 2024.10.01 |
화제의 KBS 주말 연속극! 다리미 패밀리! [등장인물/줄거리] (3) | 2024.09.2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