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Game)/패스오브엑자일(Exile)

패스 오브 엑자일(Path of Exile) 리그 컨텐츠(광산)

by 데미퐁 2020. 10. 2.
728x90
반응형


 

패스 오브 엑자일을 즐기시는 많은 분들이 제 블로그를 찾아주고 계셔서 엑자일에 대한 포스팅을 올리고 있는 저에게 있어 매우 보람찬 시간이 되고 있습니다 :D

저를 따라서 엑자일을 새로 시작한 친구들에게 이야기를 들어보면, 엑자일이라는 게임이 해야 할 것도, 알아야 할 것도 많은 게임이라 너무 어렵게 느껴진다고 합니다. 생각보다 진입 장벽이 높다라는 소리죠. 제가 즐기고 있고, 또한 알고 하면 너무 쉽고 재밌게 할 수 있는 게임에 대한 진입장벽이 높다는 것을 알아버린 이상, 제가 그 허들을 좀 낮춰볼까 합니다.

 

따라서 오늘은 엑자일에 자리잡고 있는 정규 컨텐츠 중에서도 많은 '광부' 분들이 화석을 캐고 있는 컨텐츠

 

'광산' 컨텐츠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광산이란 무엇일까? 


 

 

광산은 게임 스토리 진행 중 액트 4의 마을인 '하이게이트'에서 퀘스트를 밀다 보면 만날 수 있는 '지하의 대가 니코' 에게 선행 조건을 완료 받아야 진행 할 수 있는 컨텐츠입니다. 니코에게 퀘스트를 완료하여 광산에 들어갈 수 있는 조건이 해금되면, 유저들은 몇가지 추가 재료를 모아서 본격적으로 광산이라는 장소에서 원하는 물건을 파밍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광산 컨텐츠 또한 200층대에서 등장하는 각종 보스들을 처치해서 얻을 수 있는 고유 아이템들이 있는데요.

 

하지만 일반적인 사냥터에서 몬스터를 잡는 것과 별 보상이나 컨텐츠의 차이가 없다면 굳이 유저들이 광산에 찾아올 필요가 없기 때문에, 광산은 몇가지 차별화되는 보상과 특징들이 있습니다.

 

 

  • 광산의 어둠 저항 (75% 최대)과 시야 반경 (최대 150%)

  • 화석과 공명기

  • 각종 제조법과 아이템 옵션 저격

  • 빠른 몬스터 사냥으로 인한 경험치 수급 

 

 

이와 같은 상황들이 광산 컨텐츠를 차별화 되는 메인 컨텐츠로 만드는 주요 원인들인데요! 

패스 오브 엑자일의 광산을 특별하게 만들어 주는 이 4가지 요소들을 차근차근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둠 저항...?  


 

캐릭터 창의 '방어'탭애서 볼 수 있는 속성 저항 정보

 

패스 오브 엑자일의 방어 관련 메커니즘에는 '저항' 이란 부분이 존재하는데요.

 

  • 냉기, 화염, 번개 를 대표하는 3가지 속성 저항

  • 카오스 데미지를 방어해주는 특수 속성인 카오스 저항

 

 

 

어둠 저항은 광산에서만 사용되는 특수 속성 저항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케릭터 설명창 (일반적으로 C키)에는 나와있지 않고, 광산 야영지라는 광산 전용 컨텐츠 맵으로 이동해야 확인할 수 있습니다.

 

 


 

 

 

G키를 눌러서 나오는 도전과제 탭의 '탐광' 을 눌러도 나오고, 광산 야영지의 전도성 발전기 화면에서 볼 수 있는 광산 전용 화면에서, 어둠 저항이 붙어있는 부분입니다. 위의 사진에서 보시는 저의 광산 어둠 저항은 

 

'광산 깊이 80에서 75%' 입니다.

 

그리고 그 밑에 업그레이드 2,077 이라는 부분은 남동석이란 자원을 그만큼 투자하면 +30%를 추가시켜줍니다. 광산은 기본적으로 밑층으로 내려가면 내려갈수록 몬스터의 레벨은 오르고 보상 또한 상승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광산맵을 들어가서 돌아다니기 위해선 어둠 저항이 꼭 필요한데요.

 

 

 

 

광산에서는 이 궤도 장치가 이동하는 대로 따라다니며 몬스터를 사냥하고, 또한 목적지로 이동하는 시스템입니다. 이 궤도 장치가 중요한 점은 이 궤도 장치가 길을 밝혀준다는 점인데요. 광산이라는 특수한 지형덕분에 광산은 기본적으로 매우 어두움을 기반으로 삼고 있습니다. 그리고 어둡기 때문에, 둠 속에서는  몬스터를 공격할 수 없고, 지속적으로 체력이 깎이는 디버프를 받는데요. 몬스터를 사냥할 수 없으며, 체력이 깎이기 때문에 가급적 궤도 장치에서 멀어지지 않고 지속적으로 따라가야 한다는 소리입니다.

 

따라서 위의 어둠 저항 부분 옆에 위치한 시야 반경을 최대 150%까지 늘려줘야 궤도 장치가 강한 빛을 내뿜어 맵을 많이 밝혀주어서 어둠속에서 죽어버리거나, 몬스터에게 공격당하는 일이 없이 편하게 광산을 밀면서 진행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경우에 어둠 저항을 75%에 가깝게 맞추면, 어둠속에서 체력이 깎이는 속도가 현저하게 줄어들어 회피기 등을 통해서 충분히 빠져나올 여유를 만들어줍니다.

 

 

그 외의 조명탄과 다이너마이트, 숨겨진 방등에 대해서는 광산 컨텐츠를 시작할 때, 지하의 대가 니코가 가이드 퀘스트를 통해 설명을 해주기 때문에 설명을 넘기도록 하겠습니다.

(아황산염 역시 마찬가지입니다):D

 

 

 


화석과 공명기...?  


 

 

엑자일의 광산에서 얻을 수 있는 주요 보상중에는 광산이라는 컨텐츠의 이름과 걸맞는 "화석" 이라는 아이템이 존재합니다. 각 아이템은 다양한 속성 옵션들을 가지고 있는데요. 

 

예를 들어 "차디찬 화석" 이라는 화석은 냉기 속성의 부여를 증가시켜 줌과 동시에, 화염 속성의 부여의 가능성을 없애버립니다. 또한 "인챈트된 화석" 은 아이템에, 전직시험에서만 받을 수 있는 '미궁 인챈트'를 부여해주는 옵션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수십개의 화석을 조합해서 내가 원하는 옵션과 성질의 아이템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크래프팅 아이템이 화석인데요. 

 

화석을 아이템에 집적적으로 바를 수가 없기 때문에, 화석을 장착해서 아이템에 인챈트 해주는 도구인 '공명기' 란 아이템이 필요합니다. 이 또한 화석과 마찬가지로 광산에서 드랍이 되는 것은 물론이고, NPC인 지하의 대가 니코 에게서 6개 유형의 공명기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들 공명기를 통해, 일반 아이템에서 희귀 아이템으로, 또는 희귀 아이템에서 희귀 아이템으로 아이템을 재련시킬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말한 것과 같이, 아이템을 '제련' 하기 때문에 기존의 아이템 옵션들을 전부 무작위로 변경하기 때문에 좋은 옵션이 뜬 아이템을 가지고 화석작을 하는 것은 매우 리스크가 큰 행동입니다. 하지만 잘 조합해서 사용하면 매우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원하는 아이템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꾸준한 수요가 있는 아이템 중 하나입니다.

 

 

◆ 화석 중의 '분열된 화석'은 매우 낮은 층에서 발견할 수 있는 화석인데, 그 옵션이 아이템의 복제와 동시에 재련이라는 기능이어서, 많은 인기를 가지고 비싼 가격에 거래됩니다. 따라서 전문 광부들이 이들 분열된 화석을 판매해서 많은 돈을 벌기도 합니다.

(분열된 화석은 10월 1일 추석 기준으로 2.1엑잘을 하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poe.ninja/challenge/fossils 라는 POE Ninja 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제조법 알아보기  


 

마을이나 사냥터의 거점등을 통해서 이동할 수 있는 각 계정의 은신처는 본인이 직접 꾸밀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이들이 가지각색의 은신처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이들 은신처에는 일반 마을등에는 찾아보기 힘든 아이템이나 길드 보관함 등이 있어서 많은 분들이 주로 머무는 공간입니다.

특히 이중에서 눈여겨 봐야 할 점은 바로 '제작대' 입니다.

 

제작대에서는 각종 아이템에 붙어 있을 수 있는 옵션들을, 레시피만 먹을 수 있다면 확정적으로 접두어 또는 접미어칸에 붙일 수가 있는데요. 광산에서만 얻을 수 있는 옵션들이 있어서, 그 옵션들을 챙기기 위해서 광산을 도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들 옵션은 광산 깊이 최소 100층~200층대에서 먹을 수 있는 옵션들이 있어서 그것들을 챙기셔야 하는데요. 

(1층 퀘스트 과정 중에 먹을 수 있는 기초 레시피 및 저층의 5홈 레시피는 제외합니다)

 

특히 홈 연결 및 홈 갯수와 관련된 크래프팅이 주를 이루어서, 엔드 아이템 및 사용할 아이템의 홈작을 할 때 많이들 이용되는 레시피 제작법입니다.

 

 

광산에서 먹을 수 있는 레시피로만 해금되는 제작대의 옵션

 

 


 

지금까지 엑자일의 광산 컨텐츠를 즐기기 위해서 광산 컨텐츠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매우 기초적인 내용은, 광산 컨텐츠가 해금 될 때 해당 NPC인 '지하의 대가 니코'가 가이드 퀘스트를 통해서 간단하게 설명해줌으로 이 이상의 설명은 자제하도록 하겠습니다.

 

한가지 추가적인 팁을 드리자면

 

은신처 지도 장치에서 니코의 대가 퀘스트, 또는 아황산염 갑충석을 먹어서 맵을 열게 되면 맵에 확정적으로 니코가 등장해서 '아황산염'을 드랍해줍니다. 아황산염은 광산의 궤도 장치를 움직이기 위해 필수적으로 필요로 하는 자원이기 때문에, 이들을 이용하여 꾸준히 아황산염을 수급하고, 광산에 진입해서 아이템 및 남동석을 모아 광산에서의 스펙업을 하는 것이 광산 컨텐츠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전용 광부이신 유저분들은 항상 아황산염의 부족에 시달리기 때문에, 아황산염 갑충석 또한 비교적 고가에 거래됩니다. 따라서 갑충석을 드셨다면 광부 유저분들에게 판매해서 초반의 부족한 자본을 수급하시는 것이 초반 진행에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갑충석 및 아황산염을 통해 이동하는 광산 지도

 

 


 

추가팁 : 숨겨진 길 찾기

 

광산 컨텐츠에서 숨겨진 길이나, 숨겨진 방을 찾는 방법을 궁금해 하시는 유저분들이 많으신데요!

위에 보이는 광산 지도에서 보다 싶이, 광산은 무조건 1,3,4개의 길을 가지는 갈림길 만이 존재합니다.

즉 2개의 지점을 연결하는 지점은 없다라는 소리인데요

 

 

 

 

왼쪽 위에 보이는  길이 없는 지점을 가기 위해선 그 근처의 2개의 길만 이어져 있는 지점을 찾아야 한다는 소리입니다.

 

 

 

이런식으로 길이 이어져 있을 확률이 매우 높기 때문에, 해당 지점으로 가는 길, 또는 지나서 통과하는 길목에서 주변에 섬광탄을 뿌리면서 길을 찾다보면 벽으로 막혀 있어서 다이너마이트로 부숴야 하는 길목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주변에 2갈래 길이 없다면, 3갈래 길에서 찾으시면 결국 4갈래 길이 되어서 공식에 걸맞게 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패스 오브 엑자일의 주요 컨텐츠인 광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제가 광산에 대한 모든 상세한 정보를 적지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컨텐츠가 해금 되면서 NPC인 '지하의 대가 니코'가 설명해주는 기초적인 부분들은 제가 따로 적을 필요가 없기 때문에, 액트 4에서 니코를 만나게 되셨을 때 스킵하지 마시고 최대한 정보를 이해하려고 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광산은 얼핏 보면 매우 복잡하고 어려워보이지만 결국 메인 컨텐츠가 되었을 정도로 활용도가 높은 컨텐츠임은 확실합니다!

 

엑자일을 새로 시작하시거나, 이미 하셨던 분들이 제 포스팅을 보시고 보다 원할한 게임 진행과 케릭터 스팩업을 이루어내셨으면 하는 바램으로

 

다음 포스팅에서는 엑자일의 매우 중요한 스펙업 과제중의 하나인 '전직 시험(통칭 라비린스)'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들고 오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D

반응형

댓글